2.
인터페이스: 추상 클래스와 비슷
www. omg.org-uml 설명 잘 되어 있음
3.
첫시간에 그렸던 그림들을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라고 함.
4.
클래스 다이어그램 - 사각형으로 표현.
childclass- 속성은 없음
두 클래스 사이에 관계가 있음. 삼각형은 부모쪽에 붙이기
이탤릭체: 추상클래스/메소드를 표현
밑줄: 정적일 경우
=>이런 그림 그리는 것을 분석/설계. 실제를 간단하게 표현한 모델링 한 것이라고 말 함.
7.
인터페이스 만드는 이유:역할을 정의하려고. 프린트와 뉴페이지를 메소드로 제공한다~
인터페이스안에는 abstract 메소드만 있음
printclass를 구현한다고 하면 위에서 선언된 print나 newpage를 구현하는 것.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는 삼각형-점선으로 표현함=약한 부모자식관계다.
printable이 인터페이스인 걸 알려주기 위해서 꺽세표시 2개
8.
basket은 fruit을 가지고 있다.
fruit은 color를 가지고 있다.
ex) 학생이 책가방을 가지고 있다. (설계)
(구현)
class 학생{
책가방 a;
}
9.
public, private, protected + - # 이렇게 기호
*코드와 설계 둘 다 같이 보기*
10.
상속 말고 집합 관계 말고는 줄을 긋고 이름을 써주면 됨.
삼각형 위치는 해석 위치를 나타냄. 주어가 어딘지
(일단 지금은 삼각형 무시)
11.
클래스 다이어그램 배웠고 두 번째로 배울 것은 시퀀스 다이어그램
시퀀스 다이어그램: 동적인 모습을 보여줌
(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정적인 모습을 보여줌)
동적: 실제 동작할 때 메소드들이 어떤 순서로 실행되는지 보여줌
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들이 등장함
clientA는 실제 client의 주소를 가지고 있음=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다.
객체가 만들어지고 clientA가 주소를 가지고 있다.
12.
-시퀀스 다이어그램 그림 노트필기 참고 23분. -34분
14.
클래스 라이브러리를 구현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술=디자인 패턴
file-new-project-java project-next
븅신이 download 폴더 안에 workspace 폴더 만듦;
.sample 코드 예제
a-해답
코드 보기전 노트 필기 53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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